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 10에서 특수 문자(기호) 또는 이모지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필자는 macOS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아직까지도 특수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에서 "자음 + 한자" 키를 함께 눌러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다른 단축키로 더 다양한 특수 문자 및 이모지를 입력할 수 있다고 해서, 윈도우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글로 함께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기존 방법 (자음 + 한자) 사용하기

특수 문자를 입력하고 싶은 프로그램에서 특정 자음(예시에서는 'ㅁ')과 함께 키보드에 있는 한자 키를 눌러줍니다. 특정 자음마다 입력할 수 있는 특수 문자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방법은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물론, 특정 기호만 주로 사용하신다면, 해당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모지 단축키 (윈도우 + 마침표 또는 세미콜론)

두 번째 방법은 이번에 소개해드리고 싶은 방법인데요.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와 마침표(.) 또는 세미콜론(;) 키를 함께 눌러줍니다. 위의 방법과는 다르게 기호 및 이모지를 선택하여 입력이 가능한데요. 카테고리로 구별되어 있으니 원하는 이모지 및 기호를 쉽게 찾아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모지부터, 예전에 사용하던 기호로 만든 얼굴 모양, 기호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니, 적절하게 골라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