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저번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에 이어 이번에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것 만큼 구글에도 등록하여 검색 유입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티스토리 혹은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주소 등록하기


1. 구글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링크)로 이동합니다. 


2.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3. 오른쪽 상단쪽에 있는 "속성 추가"  를 클릭 합니다.



4. 본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URL을 복사해서 붙여 넣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5. 본인 소유권 확인에서 대체방법을 누른 후 HTML 태그 방법을 선택합니다.



6. 태그를 복사하고, 블로그의 HTML/CSS 편집에서  <body> 색션 바로 위 <head> 색션에 붙여 넣어 줍니다.

HTML/CSS 편집에서 <head> 색션을 찾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과 동일)

2017/12/12 - [블로그 운영 관련글]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Tistory) 등록하는 방법 및 RSS 제출 방법

※ 위 태그를 복사해서 <head> 색션에 붙여 넣기를 완료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7. 태그를 복사해서 넣고 확인을 누르면 소유 확인이 완료 됩니다.


RSS 제출 및 사이트맵 제출하기



○ RSS 제출하는 방법


1.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본인이 등록한 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2. 왼쪽 메뉴바에서 "크롤링" 을 누르고 하위 메뉴인 "Sitemaps" 을 클릭합니다.




3. 오른쪽 상단쪽에 있는 SITEMAP 추가/ 테스트  를 누릅니다.



4. 본인 블로그 URL의 뒷부분인 빈칸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1. 사이트맵을 생성합니다. (사이트맵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2017/12/13 - [블로그 운영 관련글]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sitemap) 제출하는 방법


2. RSS 등록 방법과 동일하게 SITEMAP 추가/ 테스트를 누릅니다.



3. 사이트맵을 복사한 부분에서 " /attachment~ " 이하 부분을 빈칸에 붙여넣기 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 제출이 제대로 되었나 확인하기

 - 메뉴에서 Sitemaps 로 가면, 하단 부분에 제출한 리스트가 나옵니다.



마치며, 


이번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것으로 이제 기초적인 블로그 세팅을 완료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부터는 너무 방문자 수에 집착하는 것 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한 부분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Comment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Comment 는 항상 환영입니다!


2017/12/13 - [블로그 운영 관련글]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sitemap) 제출하는 방법

2017/12/12 - [블로그 운영 관련글]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Tistory) 등록하는 방법 및 RSS 제출 방법




로그인 없이 공짜로 누를 수 있는 공감 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