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키보드의 텍스트 기능을 활용해서 보다 빠르게 타이핑을 하거나, 특정 텍스트를 지정해서 긴 문장을 편하게 입력하는 등의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일 수도 있겠지만, 저도 이 기능을 자주 사용하다보니 혹시 아직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 더 편하게 타이핑 경험을 느끼게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키보드 텍스트 등록하는 방법




텍스트 단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키보드 텍스트 설정에 가서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사용하는 문구나 이메일을 보낼 때 자주 사용하는 문구 등을 등록해 놓았고, 가끔 사용하는 계좌 번호나 휴대폰 번호도 함께 등록해 놓았습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1.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키보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키보드 설정에서 텍스트 탭을 선택합니다.


3. 텍스트 탭에서 아래의 + 버튼을 누르거나, 빈 공간을 더블 클릭해서 

새로운 단축 텍스트를 등록합니다.


▶ 예를 들어, "감사합니다." 라는 문구를 빠르게 입력하고 싶다면,

입력 항목에는 본인이 원하는 단축 텍스트를 입력하고, 대치 항목에는 

"감사합니다."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등록한 텍스트 입력 항목 사용하는 방법


 

먼저 말씀드리자면, 모든 프로그램에서 텍스트 대체 항목으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일단 애플에서 제공하는 iWork (Keynote, Numbers, Pages) 에서는 모두 작동을 하며, 애플 기본 앱에서는 대부분 작동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부분적으로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터치바 모델에서는 화면상에서 바로 변경할 수 없지만, 터치바에 나오는 대치 문구를 선택해서 변경은 가능했습니다.



▶ 등록한 텍스트를 사용하려는 곳에서, 등록한 단축 텍스트를 입력하고 

"Enter(Return)", 또는 "Space bar" 을 누릅니다.

▶ 대치 항목이 나타나면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키보드 화살표 아래 버튼(▼)을 눌러 선택합니다.


▶맥북 프로 터치바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터치바에 표시되는 대치 항목을 

선택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저는 개설 한지 얼마 안되서 외우지 못하는 계좌번호나, 가끔식 사용하는 신용카드 번호 등을 

미리 입력해서 필요할 때 메모장을 켜고, 등록한 단축 텍스트만 입력하면 편하게 찾을 수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 혹시 맥북의 키보드 단축키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7/12/02 - [애플 제품/MacOS 활용 팁] - 맥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모음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 꾹! 공감은 더 좋은 포스팅의 밑거름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