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여러분들에게 Mac OS 활용 팁을 하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혹시 Mac OS 를 사용하시다가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거나, 아니면 파일 확장자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가 있으셨나요? 

저는 주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확장자로 변경하거나 해야 할때가 있는데, 그때 확장자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많더라구요.

혹시 확장자를 변경해야 하거나,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Finder 에서 모든 파일의 확장자명 볼 수 있게 하는 방법



일단 모든 파일의 확장자명을 보려고 하시는 분들은 Finder 에서 설정 값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파일의 확장자를 자주 변경해야 하거나, 확인을 자주해야 하시는 분들은 설정을 변경해주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고 간단하니 Finder 에서 확장자명을 확인할 수 있게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Finder 환경설정으로 진입합니다.


2. 환경설정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3. 고급 탭에서 모든 파일 확장자 보기에 체크를 합니다.


※ 위의 설정 전, 후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확장자 보기 설정 전


확장자 보기 설정 후


원하는 특정 파일의 확장자만 확인하는 방법 및 변경 방법



모든 파일의 확장자 보기를 설정하면 파일의 이름이 길어져서 보기 복잡하고, 공간을 많이 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필요할 때 원하는 특정 파일만 확장자를 볼 수 있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내장 앱인 텍스트 편집기로 파일을 작성한 후 .txt 파일로 변경한다고 한다거나 이럴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1. 원하는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정보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2. "이름 및 확장자" 에서 확장자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체크를 해제합니다.

 

3. 확장자를 변경하려면, 이름 및 확장자에서 원하는 확장자로 변경합니다.


4. 확장자를 변경 후 닫으면 변경을 할 것인지, 한 번 더 확인을 합니다.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 꾹! 공감은 더 좋은 포스팅의 밑거름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