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최근 iOS 14 및 iPadOS 14 업데이트 이후, 유튜브 앱에서 4K(2160p) 화질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소식이 주변에서 들리고 있습니다. 이번 베타 3 버전을 탑재한 일부 기기에서 4K 화질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A12 칩셋 및 이후 버전을 탑재한 기기에서 해당 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으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iOS 14 Beta 3 업데이트

4K 재생을 미리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은 iOS 14 베타 버전 설치가 필요합니다. 베타 버전은 불안정하니, 중요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베타 버전 업데이트를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유튜브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iOS 14 베타 버전을 설치한 후에 4K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유튜브 앱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계정 로그아웃

위의 과정을 모두 시도하였는데, 4K 옵션을 사용할 수 없다면, 유튜브 앱에서 여러분의 계정을 로그아웃합니다. 저는 계정을 로그아웃한 후에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다시 로그인해도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하는데, 저는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기기

- iPhone X (OELD): 4K 재생 옵션 비활성화, HDR 옵션은 활성화

- 11인치 iPad Pro 3세대 (LCD): 4K 재생 옵션 활성화, HDR은 비활성화

 

제가 주변에 가지고 있는 두 기기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요. 아이폰의 경우에는 위의 과정을 모두 진행하여도 4K 옵션이 활성화되지 않았으며,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에는 유튜브 계정 로그아웃 후에 활성화되었습니다. 특히, 아이패드에서 영상을 4K 화질로 재생하는 경우에 이전보다 체감이 많이 됩니다. 추후, 정식 버전에서는 더욱 많은 기기가 지원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