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의 멀티태스킹 및 스플릿 뷰(Split View)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해서 여러 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한다면, 아이패드의 넒은 화면을 보다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이번 아이패드 프로에서는 홈 버튼이 없어지면서 이전 기종을 사용하시던 분들도 제스처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iPad Pro의 기본 제스처

먼저, 멀티태스킹 활용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iPad Pro의 기본 제스처를 아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앱 전환 화면 들어가기 및 Dock을 불러오는 것은 알아야 멀티태스킹 기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앱 전환 화면 열기

화면 하단에서 중간까지 위로 스와이프 한 후, 잠시 기다리면 앱 전환 화면이 나타납니다.

(빠르게 하면 홈 화면으로 진입)

 

- 앱 실행 중에 Dock 불러오기

하단에서 위로 살짝만 천천히 스와이프 하면, Dock을 열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 외에도 홈 바(Bar)를 옆으로 넘겨서 앱을 전환하거나, 4개 또는 5개의 손가락을 이용해서 홈 화면 및 앱 전환 화면으로 이동하는 제스처 등이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앱 실행하기(Slide Over)

첫 번째 앱을 사용하는 도중에, 두 번째 앱을 실행하는 방법인데요. 간단하게 메신저 등을 사용할 때 좋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Dock에 앱을 추가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홈 화면에서 원하는 앱을 길게 누르고 Dock으로 드래그하면 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Dock을 엽니다.

- Dock에서 두 번째로 실행한 앱을 길게 누른 상태로, 위의 화면에 놓아줍니다.

 

해당 기능은 Split View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화면의 분할 부분에 다음 앱을 놓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실행한 앱은 상단에 있는 작은 바를 잡아서 좌, 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는, 해당 앱을 오른쪽 끝으로 완전히 밀면 잠시 숨겨 놓을 수 있는데요. 메신저를 사용하다가 잠시 숨겨 놓을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두 번째 앱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으니, 이제 화면 분할 기능인 Split View를 살펴볼까요.

 

 

화면 분할, 스플릿 뷰(Split View) 활용하기

스플릿 뷰는 아이패드의 화면을 분할하여 동시에 두 개의 앱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Dock에서 Split View 실행하기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Dock을 열고, 앱을 길게 누른 상태로 화면의 우측 끝에 놓아줍니다.

 

- Slide Over로 실행한 앱을 Split View로 바꾸기

앱 상단에 있는 작은 바를 아래로 스와이프 하면 Split View로 전환됩니다.

 

이렇게 두 개를 동시에 실행한 앱의 크기를 변경하거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 크기 조절: 분할된 화면의 중간에 있는 작은 바를 잡고 원하는 크기로 조절합니다.

- 위치 변경: 나중에 실행한 앱의 상단에 있는 작은 바를 잡고 좌, 우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렇게 Split View로 사용하던 앱은 사용자의 설정으로 백그라운드에 남아있는데요. 사용하다가 이제 필요가 없다면, 앱 전환 화면으로 들어가서 해당 조합을 종료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iPad Pro의 멀티태스킹 활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위의 방법만 알고 있어도 아이패드 프로의 넒은 화면을 보다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가오는 애플의 WWDC에서 공개될 iOS 13에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기능이 개선된다고 하는데 기대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