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불필요한 파일이 계속 쌓이고, 이것을 정리해주지 않으면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고로 판매를 하기 위해 사용하던 정보를 초기화하는 경우도 많죠.

이 경우 설정에서 초기화를 하지 않고, 공장 초기화(Factory Reset)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갤럭시의

공장 초기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방법이 거의 비슷)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이 과정에서 잘못할 경우 무한 부팅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필자는 한 번도 그런 적이 없네요)



갤럭시 기기를 초기화하는 방법


초기화는 설정 - 일반 - 초기화에서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하여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계정을 로그아웃하시고, 특히 OEM 잠금 해제는 반드시 활성화하고 초기화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구글락 방지를 위함이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18/06/21 - [안드로이드 제품] - OEM 잠금 해제 허용하는 방법 (구글락 사전 방지)



하드웨어 버튼으로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먼저, 모든 계정을 로그아웃하고 OEM 잠금 해제를 한 후, 전원을 종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원을 종료한 후, 홈버튼, 전원 버튼, 볼륨 업(상단)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로 몇 초간 기다립니다.


※ 홈버튼이 없는 갤럭시 S8 시리즈 이후 버전부터는 빅스비 버튼, 볼륨 업 버튼, 전원 버튼입니다.

조금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 모양이 나오다가 리커버리(Recovery)모드로 진입합니다.


옆에 있는 볼륨 하단 버튼을 눌러서 Wipe data/factory reset으로 움직인 후,

전원 버튼을 눌러서 공장 초기화 메뉴로 진입합니다.


YES를 눌러 공장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저는 순식간에 끝났어요)


초기화가 완료되면 Reboot System now를 눌러 기기를 재부팅 합니다.


초기화가 완료되면 다시 새롭게 구글 및 삼성 계정 등을 로그인하고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연락처 같은 필요한 정보들을 복원하거나 삼성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해서 전송합니다.

2018/09/03 - [안드로이드 제품/삼성 제품] - 삼성 스마트 스위치(Samsung Smart Switch) 사용 방법


오늘은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를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도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