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여러분들은 맥OS를 사용하시면서 스크린샷 기능을 자주 사용하시나요?

저는 블로그 글을 작성하다 보면, 화면을 캡처해야 할 때가 많아서 매일 쓰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맥북 스크린샷 소리를 없애는 방법과 저장하는 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새롭게 업데이트된 모하비를 기준으로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전 OS에서도 기존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혹시 무음 방법과 저장 위치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18/02/02 - [애플 제품/MacOS 활용 팁] - 맥북(Mac OS) 스크린 샷 무음으로 설정 방법과 저장 위치 변경하는 방법


스크린샷 단축키 활용 방법


스크린샷 활용 시 전체 화면이 필요할 때도 있고 특정 부분만 필요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할 때는 Print Screen 키를 눌러 전체를 캡처한 후 그림판에 옮겨서 잘라서 사용해야

해서 불편했던 기억이 나는데, 맥에서는 바로 필요한 부분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요즘 윈도우를 안 써서 잘 모르는데, 새롭게 기능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Command(⌘) + Shift(⇧) + 3


먼저 전체 화면을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화면에 보이는 모든 것을 캡처합니다.


※ 당장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기 어려울 때,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담아야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Command(⌘) + Shift(⇧) + 4


특정 부분을 마우스 및 트랙 패드로 선택해서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점선으로 된 사각형으로 원하는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오른쪽 하단에 좌표가 나오며 드래그로 영역 지정 시 스크린샷의 크기가 나옵니다. 


※ 여기서 Space Bar를 추가로 눌러주면 원하는 윈도우 전체를 간단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Command(⌘) + Shift(⇧) + 4 + Space Bar


Command(⌘) + Shift(⇧) + 5


위의 단축키는 가장 최근 OS인 모하비에서부터 가능한 기능입니다.

스크린샷 방법 및 기록 옵션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즉, 전체 화면, 특정한 윈도우, 선택 부분 및 영상으로 기록까지 방법을 선택한 후

어디에 저장할지 바로 설정해서 활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 다른 단축키를 외우기 어려우시면, 이 단축키만 알고 있어도 됩니다.

왼쪽에는 선택할 수 있는 캡처 방법이 있고, 오른쪽의 옵션에서 저장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캡처 방법 선택


한번 설정을 변경하면 다음의 기본 설정으로 됩니다. (참고)

저장 위치 설정


Command(⌘) + Shift(⇧) + 6


이 기능은 터치바가 있는 모델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터치바의 화면 전체를 저장합니다. (특정 부분 선택은 불가능)



※ 혹시 파일로 저장되는 것이 싫거나 필요가 없을 경우, 클립보드에만 복사해서

다른 Word나 PPT에 붙여넣기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또한, 터치바 모델의 경우 터치바에 스크린샷 버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Touch Bar 사용자화)


클립보드에 복사해서 사용하는 방법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에서 Control(⌃) 키만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부분만을 가져다가 클립보드에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단축키를 활용하면 되며, 전체 화면 및 터치바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Control(⌃)Command(⌘) + Shift(⇧) + 4


오늘은 이렇게 MacOS의 스크린샷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