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토렌트 설치 방법 및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렌트[Torrent]는 무엇인가요?

토렌트란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한 명의 사용자로부터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전송받는 방식 (Peer to Peer), P2P와는 다릅니다.

토렌트는 전세계에 있는 프로그램 사용자로부터, 파일의 정보를 조금씩 제공받아 다운로드 받는 방식으로, 각각의 파일을 통째로 다운받을 수 있는 웹하드 방식과는 다릅니다. 즉, 케이크 한 개의 파일을 받기 위해, 이미 그 케이크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조각조각 모아서 하나의 케이크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또한, 토렌트를 사용하다 보면 용어를 접하게 되는데, Seed (Seeder)는 "완벽한 1개의 파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 수"를 나타내며, Peer(이하 피드)는 "파일에 접근한 사람의 수" 를 나타냅니다. 만약 특정 파일이 Seed (이하 시드)가 1명도 없으면 파일 전체를 완성할 수 없게되는데, 따라서 토렌트 사용자에게는 시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시드 유지를 해달라는 글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즉, 시드와 피드가 많을수록 그 토렌트 파일은 활성화 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는 어떻게 설치할 수 있나요?

토렌트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검색을 하다보면, 여러 블로거님들이 포스팅을 해놓으셨는데 막상 들어가보면 첨부파일 다운로드가 안되는 경우가 많으며, 첨부파일로 다운로드 하신다고 하더라도 바이러스 감염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토렌트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제가 편하게 이용했던 유토렌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설치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식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이곳 클릭 또는 http://www.utorrent.com/intl/ko/ 로 접속)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것입니다. 저는 Mac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Mac 용이 나오지만 Windows를 사용하시는 분은 자동으로 윈도우용으로 무료 다운로드 아이콘이 보이실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밑에 기타 플랫폼을 누르시면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본인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혹시 찾기 어려우시면 이곳을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다운로드 받은 설치프로그램( .dmg .exe) 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맥의 경우 별도의 체크할 과정없이 설치가 되지만 윈도우의 경우 중간에 필요없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될 수 있기때문에 토렌트 이외의 프로그램 설치는 체크 해제후 토렌트 설치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설치 완료 후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토렌트 프로그램 설치는 했는데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토렌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파일( .torrent)을 열어서 사용하는 것과, 마그넷(Magnet)주소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토렌트 파일( .torrent ) 이용하기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 있는 여러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특정 커뮤니티를 알려 드릴 수가 없어 네이버 검색이나 구글링을 하시면 파일은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하시면 맥의 경우 옆에 모습처럼 생긴(윈도우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음) 아이콘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름은 보통 "파일 이름.torrent" 으로 되어 있으며 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고 바로 원하는 파일이 다운로드 되는 것이 아니라 이제 그 원하는 파일(앞서 비유한 케이크)을 다운로드 할 수있는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한 것입니다.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운로드 받을 파일(케이크)을 저장할 장소를 지정하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혹은, utorrent에서 추가(Add)를 눌러서 파일을 선택하신 후 다운로드를 진행해도 됩니다.

다운로드를 시작하시면 다운로드 속도(speed) 및 피드, 시드 표시됩니다. 시드가 없을 경우 100%까지는 다운로드 되지 않을 경우가 많으며, 시드가 있다면 무리없이 온전한 파일이 다운로드 될 것입니다.


2. 마그넷(Magnet)주소 이용하기

위의 파일로 다운로드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 소스가 파일의 형태로 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소(링크)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불안한 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두 번째 마그넷을 이용한 토렌트 사용을 추천합니다. 대부분 마그넷 주소를 업로드 하시는 분들이 링크를 걸어 놓기 때문에 대부분 클릭하면 바로 utorrent로 실행되어 저장할 장소를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만약, 링크가 걸려있지 않고 주소의 형태로 되어있으면 복사 후 utorrent에서 주소 추가(Add URL)를 눌러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 하신 후 다운로드를 진행해도 됩니다.




토렌트를 사용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컴퓨터에 무리가 가나요?


그럴 수 있습니다. 토렌트 파일 자체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다운받으려는 자료(케이크)가 잘못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토렌트는 한 파일을 여러개로 쪼개서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많은 토렌트 파일을 동시에 사용하거나 하면, 하드디스크 및 ssd에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지만,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외장하드나 USB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후 다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부품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록 수명이 주는 것은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렌트 사용은 불법인가요?


토렌트 프로그램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토렌트 프로그램은 파일을 서로 공유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일 뿐 불법의 대상은 아니지만, 토렌트를 이용해서 저작권이 있는 파일을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공유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법적인 문제가 많은 이유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서 동시에 공유도 하기 때문에 저작권 물 불법 유포죄가 성립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토렌트를 이용하고 있는데, 그렇다고 많은 이용자들 모두를 잡아들이기는 어려우며, 실제 문제가 된 사례가 많지 않아서 찜찜한 기분으로 토렌트를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특정 도서, 만화의 경우 지속적으로 작가들이 주시하면서 신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토렌트 프로그램 설치 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지금까지 알아 봤는데요.

혹시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comment 남겨주시면 답장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