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오랜만에 빅스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빅스비는 갤럭시 S8과 함께 처음으로 공개가 되었고, 지금 갤럭시 노트9에는 빅스비 2.0이 새롭게 탑재가 되었습니다. 

저도 빅스비 2.0을 많이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여러분과 함께 간단한 몇 가지 명령어 비교를 통해, 어떤 부분에서 이전 버전보다 더 좋아졌는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새로운 빅스비 2.0


갤럭시 S8 시리즈와 함께 처음 공개된 빅스비는, 이제 빅스비 2.0 버전으로 새롭게 소개되었습니다.

빅스비 2.0은 이전 빅스비보다 자연어 인식 향상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개인화 서비스 제공, 

음성 인식 시 앞 명령의 맥락도 이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빅스비 2.0을 많이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얼마나 많은 개선이 있었는지 간단한 명령을

통해, 이전 버전과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빅스비 2.0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은 조금 더 사용해보고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빅스비 2.0의 바뀐 인터페이스 디자인, 맥락 이해 정도만 살펴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하이 빅스비, 내일(오늘) 날씨 어때? #


사실, 제가 빅스비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날씨 기능입니다.

매번, 오늘 및 내일 날씨를 확인하려면 귀찮았는데, 음성으로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날씨 요청 비교


크게 바뀐 부분은 없는데, 전체적인 디자인이 변경된 것 같습니다.

기온과 같은 정보들이 좀 더 크게 변경되었으며 강수확률, 습도 등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알려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변경된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요)


※ 내일 오늘보다 더워? (맥락 이해)


제가 사용하고 있던 갤럭시 S9 플러스에서는, 빅스비 2.0이 탑재된 노트9에서는 비교를 해줍니다.

(새롭게 추가된 명령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 지금 이 노래 뭐야? #


개인적으로 애플 제품을 사용할 때 많이 사용했던 기능인데, 이번 빅스비 2.0에서 추가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맥북에서 Siri를 사용할 수 있어서 비교해봤는데, 물론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인식 속도는 Siri가 빠르고, 빅스비 2.0은 느리다고 느껴집니다.(그래도 기능이 추가되어 좋네요)



음악을 잠시 동안 들려주면, 빅스비가 어떤 음악인지 찾아줍니다.


음악을 찾는 데까지 엄청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검색 시간이 길어지면

사용자에게 휴대폰이 지금도 음악을 검색하고 있다는 피드백을 줘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음악을 듣고 있어요." 라는 정보는 있지만, 그냥 멈춰 있는 텍스트 정보이기 때문에, 

검색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특히 검색 시간이 길어질 경우)


예를 들어, 빅스비 아이콘이 계속해서 듣고 있다는 움직임을 준다든지, 음악 음표 모양의 아이콘이

활성화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의 추가적인 피드백이 필요해 보입니다.



# 부산에 있는 3성급 이상 호텔 보여줘 #


호텔 예약은 인터파크 호텔을 기반으로 검색이 됩니다.

대화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지 등급순, 최저가순 등을 요청해봤습니다.


기존의 빅스비도 몇 성급 이상 호텔을 보여 달라는 등의 명령은 잘 수행했지만 검색 결과를 표시할 때 

등급순, 최저가순, 거리순, 선호도순으로 정렬해 달라는 명령을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 카카오톡에서 ~에게 ~라고 전송해줘 #


기존 빅스비에서 자주 사용하던, 카카오톡 기능이 지금 빅스비 2.0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런 기능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아직 카카오톡에서 빅스비 2.0에 대응하지 못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기존에 앱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었던 검색 기능 등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있는데,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새로운 빅스비 2.0을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제가 자주 사용하는 빅스비 기능에 대해 알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여러분들도 빅스비와 함께, 조금 더 스마트한 라이프를 즐겨보세요.


2018/05/11 - [안드로이드 제품/삼성 제품] - 자주 사용하는 빅스비 기능 추천 Best 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