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효율을 높여주는 윈도우 10 단축키 다섯 가지
윈도우를 기반으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윈도우 10의 단축키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단축키 일 수도 있지만, 아직 윈도우에서 단축키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공유해보려 합니다. 단축키를 참고하셔서 작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잠깐 자리를 비울 때는 화면을 쉽게 잠그세요.
작업을 하는 도중에 잠시 자리를 비워야 할 때, 다른 사람이 PC를 열어볼 수 없도록 윈도우를 잠글 수 있어요. "윈도우 키 + L" 단축키를 활용하여 빠르게 잠금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바로보기
우측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 있는 바탕화면 보기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윈도우 키 + D"를 눌러서 바탕화면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버튼 또는 단축키를 눌러주면, 기존에 실행하고 있던 창을 바로 보여주죠. 작업 중에 바탕화면에 필요한 파일을 실행해야 하는 경우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작업 창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어요.
다중 작업을 하는 경우, 왼쪽 및 오른쪽에 각각의 작업 창을 띄워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우스로 해당 창을 잡고, 화면의 모서리로 가져가면 쉽게 분리할 수가 있는데 "윈도우 키 + 화살표" 단축키를 활용하면 손쉽게 작업 창을 배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키와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선택한 윈도우가 화면 왼쪽에 자동으로 배열됩니다. 또한, 한 윈도우를 배열한 후에 누르고 있던 윈도우 키를 때면, 아래의 예시 이미지처럼 반대쪽에 어떤 프로그램을 배열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부분만 손쉽게 캡처할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윈도우 환경에서 화면을 캡처할 때, 프린트 스크린(PrtScn) 키를 사용하거나 캡처 도구 앱을 사용하실 텐데요. 프린트 스크린의 경우 전체 화면을 캡처한 후, 원하는 부분을 다시 한번 잘라내는 편집의 과정이 필요한데, 해당 과정 없이 "윈도우 키 + Shift + S" 단축키를 활용하면, 원하는 부분을 손쉽게 캡처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 자유형, 선택한 창, 전체 화면 캡처 중에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및 오디오 장치 연결을 쉽게 할 수 있어요.
자주 사용하는 오디오 장치 및 무선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윈도우 키 + K" 단축키를 눌러서 손쉽게 연결 설정을 볼 수 있어요. 특히, 무선 이어폰을 연결해야 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