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5월 이벤트 총정리] OLED 아이패드 프로 및 13인치 아이패드 에어
May 2024 Keynote
한국 시각으로 5월 7일 오후 11시 진행된 5월 애플 이벤트에서 M2 칩셋을 탑재한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와 아이패드 최초로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가 공개되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의 경우에는 더 넓어진 13인치 디스플레이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의 경우에는 아이패드 최초의 OLED 디스플레이 적용 및 새로운 M4 칩셋이 적용된 부분이 이번 이벤트의 주요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한편, 기존 애플 펜슬의 조작 기능을 더욱 강화한 애플 펜슬 프로가 공개되었습니다.
Summary
- iPad Air 시리즈: M2 프로세서 탑재, 13형 디스플레이 제공.
- iPad Pro 시리즈: M4 프로세서 탑재, OLED 디스플레이 적용, 일부 모델 나노 텍스처 글래스 옵션 선택 가능
- Apple Pencil Pro 공개 (스퀴즈 제스처, 자이로스코프 센서 관련 기능)
-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를 위한 Magic Keyboard 공개
- 전 시리즈 가로형 전면 카메라 적용
iPad Air
새롭게 공개된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에서는 두 가지 디스플레이 옵션을 제공합니다. 휴대성을 원한다면 11형을 선택하고,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원하는 분들은 13형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3형 디스플레이의 경우, 11형 디스플레이 대비 30% 더 넓은 화면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는 새로운 퍼플 및 블루 색상에 더하여 스페이스 그레이, 스타라이트 총 4가지 선택 옵션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는 12MP 울트라 전면 카메라가 가로형으로 탑재됩니다. 또한, 공간 음향을 지원하는 가로 방향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면서, 이제는 아이패드를 가로로 놓고 사용하는 것이 기본 사용 환경으로 변경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스펙 간단 정리
- AP: Apple M2 (8코어 CPU / 10코어 GPU / RAM 8GB)
- 디스플레이: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 (11형 및 13형)
- 후면 카메라: 12MP 와이드 카메라 (f1.8)
- 전면 카메라: 가로형 12MP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 (f2.4)
- 저장 공간: 최소 128GB ~ 최대 1TB
- Apple Pencil Pro 및 호버 기능 지원
- Touch ID 지원
- 11형 128GB Wi-Fi 모델 기준, 89만 9천원 부터.
iPad Pro
애플의 아이패드 최초로 탠덤 OELD 기술을 적용한 패널이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가 공개되었습니다. 두 개의 OLED 패널을 사용하며, 두 패널의 조명을 조합하여 높은 수준의 최대 화면 밝기를 제공하는 기술로, 최대 1,000 니트 전체 밝기 및 HDR 콘텐츠에 대해 최대 1,600 니트의 부분 최대 밝기를 지원합니다. 화면 크기는 11형 및 13형 두 가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한편, 1TB 및 2TB 모델을 선택하는 경우 나노 텍스처 글래스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TB 이상의 모델에서 15만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펜슬 사용 시의 필기감 및 전체적인 선명도 등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해당 옵션 선택 시에는 실제로 제품을 먼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에는 애플의 새로운 M4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2세대 3nm 공정으로 제작된 M4 칩셋은 기존 iPad Pro의 M2 칩셋 대비 최대 1.5배 빠른 CPU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M4 칩셋은 전력 효율성이 높아져서 M2 대비 절반의 전력으로도 동일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AV1 디코딩을 지원하여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 시,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스펙 간단 정리
- AP: Apple M4 (9코어 CPU, 10코어 CPU, 8GB RAM / 10코어 CPU, 10코어 GPU, 16GB RAM)
- 디스플레이: Ultra Retina 디스플레이 (탠덤 OLED, 120Hz, 일부 모델 나노 텍스처 글래스 옵션)
- 전면 카메라: 가로형 12MP 울트라 와이드 (TrueDepth, f2.4)
- 후면 카메라: 12MP 와이드 (f1.8)
- 저장 공간: 최소 256GB ~ 최대 2TB
- Apple Pencil Pro 및 호버 기능 지원
- 1TB 이상 모델에서 나노 텍스처 글래스 옵션 선택 가능
- 11형 Wi-Fi 256GB 모델 기준, 149만 9천원부터
Apple Pencil Pro
사용자의 스퀴즈 제스처를 인식하여 도구 팔레트를 띄워주며 사용자는 도구 및 선 굵기, 색상 등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햅틱 엔진이 탑재되어 상황에 맞는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자이로스코프는 애플 펜슬을 돌려서 사용 중인 도구를 정교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편, 호버 기능으로 펜슬이 인식되는 정확한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Apple Pencil 최초로 나의 찾기 기능을 지원하며, 한국 공식 홈페이지 기준으로 가격은 19만 5천원입니다.
Magic Keyboard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매직 키보드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알루미늄 팜레스트와 함께 더 넓어진 트랙패드는 기존의 물리형 방식에서 햅틱 피드백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블랙 또는 화이트 두 가지 색상 옵션으로 제공되며, 한국 공식 홈페이지 기준으로 가격은 11형은 44만 9천원, 13형은 51만 9천원입니다.
마치며, 주관적인 느낌은?
이번 애플 이벤트를 통해 아이패드 라인업을 한번 정리한 듯한 기분이 듭니다. 이제는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에는 현업의 프로들을 위한 성능과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 실제 전문가들을 겨냥한 제품으로 보이며, 일반 사용자는 이제는 에어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소비로 보입니다. 다만, 아이패드 에어의 120Hz 미지원 및 프로 라인업 안에서도 1TB 모델을 기준으로 성능 및 디스플레이 옵션에서 다시 한 번 급 차이를 나눈 것은 아쉬운 포인트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