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오늘은 맥북프로에 있는 터치바를 본인이 원하는대로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저도 터치바를 사용하면서 여러 방법으로 사용해보고 있는데, 화면 및 사운드 조절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esc 버튼을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esc 버튼을 터치해서 사용하는 것은 아직까지도 저한테는 불편한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들과 함께 터치바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설정을 해보고, 여러 기능을 활용해보려 합니다.


터치바 사용 방법 및 사용자화 하는 방법



먼저 간단히 터치바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터치바(Touch Bar)는 기존에 있던 물리적인 기능키 대신,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가변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며,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아주 기본적으로 순정 설정으로 터치바를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수정하는 방법이며, 다음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터치바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터치바 (Touch Bar) 의 구성

터치바의 부분은 크게 가변적으로 바뀌는 부분과 기본값으로 고정되어 있는 "Control Strip"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ouch Bar 지원, Apple 홈페이지


"Control Strip" 부분의 기본설정은 화면 밝기 슬라이더, 음량 슬라이더,  무음 전환, Siri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Control Strip" 부분의 가장 왼쪽에 있는  "< " 을 터치하면 "Control Strip" 이 확장됩니다. 


확장된 "Control Strip"



○ "Control Strip" 을 사용하는 방법

우선 터치바를 처음 보시면 "Control Strip" 가 화면 밝기 슬라이더, 음량 슬라이더, 무음 전환, Siri 버튼 순으로 아래와 같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 화면 밝기 슬라이더 사용하는 방법


- 화면 밝기 슬라이더 버튼을 누른상태로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바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면 밝기 슬라이더 버튼을 누르고 밝기 조절 화면이 나오면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음량 슬라이더 사용하는 방법


- 음량 슬라이더 버튼을 누른상태로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바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음량 슬라이더 버튼을 누르고 볼륨 조절 화면이 나오면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Control Strip" 확장해서 사용하는 방법

확장된 "Control Strip"


"Control Strip" 부분의 "<" 버튼을 터치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는 밝기 조절 및 볼륨 조절이 슬라이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Control Strip" 을 사용자화 하는 방법


1. 설정에 진입해서 키보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2. 키보드 설정에서 하단에 있는 "Control Strip 사용자화"를 누릅니다.


3. 본인이 원하는 기능을 잡아서 터치바로 드래그 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기능을 Touch Bar에 추가하려고 잡은 모습


터치바 스크린에 추가되는 모습



▶ 확장된 "Control Strip" 을 사용자화 하는 방법

설정시에 터치바에서 "<" 를 누른 후에 위의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1. "Control Strip 사용자화" 설정 화면에서 터치바에 있는 "<" 부분을 누릅니다.


2. 설정 화면이 변경되면, 본인이 원하는 기능을 터치바로 드래그해서 추가합니다.

"받아쓰기" 기능을 추가하려는 모습


터치바에 "받아쓰기" 기능이 추가되는 모습



○ 터치바에서 fn 키 사용하는 방법

터치바의 기본 설정을 "Control Strip" 인 상태에서는 키보드의 fn 키를 누르면 f1, f2 키가 활성화 됩니다.

다만, fn 키를 기본 설정으로 하고 싶으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키보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2. 키보드 설정에서 "Touch Bar 보기"  를 "F1, F2 등의 키 보기" 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기본값 설정이 fn 키로 된 모습




 Touch Bar 스크린샷 찍는 방법

Touch Bar 화면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하려면 단축키 Command + Shift + 6 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Touch Bar 스크린샷으로 이름이 저장됩니다.


마치며,


더 궁금한 부분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 꾹! 공감은 더 좋은 포스팅의 밑거름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