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소개해드린 덱스 패드를 간단히 사용해보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우선, 덱스 패드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바로 휴대폰을 이용한 조작이 가능해졌다는 것인데요. 기존에는 마우스와 키보드 없이는 전혀 사용을 못 했는데 휴대폰을 이용해서 조작을 할 수 있게 된 점은 매우 큰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간단히 사용해보고 작성한 글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덱스 패드 연결하는 방법


우선 덱스 패드를 사용하려면 모니터가 HDMI 2.0을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 대부분 모니터는 HDMI 2.0을 지원하지만, 혹시 지원하지 않을 경우 젠더를 이용하면 될 것 같은데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1. 고속 충전기를 이용해서 덱스 패드를 연결합니다.


2. HDMI 케이블을 덱스 패드, 모니터에 연결합니다.


3. 휴대폰을 덱스 패드에 연결하면, 삼성 덱스 로고가 나오면서 실행됩니다.


4. 덱스가 실행되면, 모니터에 화면에 깨지지 않고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삼성 덱스 패드는 WQHD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만약 모니터의 해상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설정으로 들어가서 해상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4-1. 설정에서 삼성 덱스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4-2. 덱스 설정에서 화면 해상도 설정을 선택합니다.


4-3. 본인이 원하는 해상도로 변경합니다. (제 모니터는 FHD까지 지원되서 WQHD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덱스 패드 활용 


○ 덱스로 한글 및 워드 작업하기

우선 한글은 삼성 앱스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덱스에서도 무료로 읽기 및 쓰기 모드가 모두 지원됩니다. 다만, MS 오피스의 경우 10.1인치가 넘어가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유료로 구독을 하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휴대폰에서는 읽기 및 쓰기 모드가 되지만, 덱스 패드를 연결하고 실행하면 구독이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한컴 오피스 구동 모습



MS Excel 구동 모습


○ 덱스로 넓은 화면에서 게임 하기

현재 덱스를 지원하는 게임이 많지 않아서 덱스를 지원하는 검은사막 모바일을 실행해보았습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덱스를 지원하는 앱은 크기 조절이 가능한데, 덱스에서 지원이 안되는 앱은 휴대폰 크기 정도로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덱스 실험실을 이용하면 앱의 크기를 조절할 수는 있습니다. (옵션을 기기 최대로 해주면 생각보다 부드러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덱스에서 모바일 검은 사막 구동 모습



○ 덱스를 지원하지 않은 앱 크기 조절하기 (덱스 실험실)

삼성 기본 앱, Youtube, 한글, MS Office, 왓챠 플레이, 일부 게임 등 특정 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조금이라도 화면을 크게 조절해서 사용하고 싶으시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삼성 덱스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덱스 설정에서 아래쪽에 있는 덱스 실험실을 활성화합니다.


※ 단 앱 크기를 조절하다 보면, 앱이 종료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 덱스를 이용해서 넓은 화면에서 멀티테스킹 작업하기



덱스 패드 장점 및 단점


장점


○ 윈도우 환경과 비슷한 쉬운 인터페이스

덱스를 처음 사용하는데도 전혀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 표시줄


○ 덱스에서 휴대폰 알림 받아보기

덱스로 휴대폰 알림이 온 모습


단점 및 개선이 필요한 점


○ 덱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빅스비

덱스에서는 빅스비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매번 홈 버튼을 누를 때 마다 저 알림이 오는데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 삼성 패스를 사용하기가 어려움

지문을 인식해서 삼성패스로 로그인하라고 하는데, 패드에 누워있는 휴대폰으로 어떻게 지문인식을 하라는지 모르겠습니다.


※ 홍채 인식이나 얼굴인식도 마찬가지로 힘들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