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쓰의 IT 톡톡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동쓰입니다.

요즘 플래그십 스마트폰 급에는 비교적 높은 등급의 방수방진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이 방수방진 등급을 어떻게 보고, 등급에 따라 얼마나 방수방진 기능을 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고 방수기능을 지원하는 전자제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미 알고 있는 정보일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 구매 시 어느 정도의 방수방진 기능을 할 수 있는지 알고 구매하는 것도 중요함으로, 이번 기회에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IP68, IP67 무슨 의미일까?



요즘 출시되는 신형 스마트폰을 보면, 방수 기능을 지원합니다. 매번 IP67 등급, IP68 등급 수준의 방수방진 등급을 받은 휴대폰이라고 하는데, IP는 무엇이고 그 뒤에 붙는 숫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런 거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휴대폰을 구입할 필요가 있냐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본인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거나, 특히 방수등급의 경우는 침수 시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삼성전자 갤럭시 S9 성능 소개 IP68 등급


○ IP에 의미에 대해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IP는 Ingress Protection의 앞글자를 딴 약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그 뒤에 있는 2개 숫자의 의미인데요. 두 자리의 숫자는 앞에서부터 각각 방진, 방수 등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IP68 등급이라고 하면, 68중에 "6"은 방진 등급이고, "8"은 방수 등급입니다. 


- 먼저 방진 등급부터 살펴보면, 방진 등급은 0~6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등급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0등급 (IP 0X): 보호되지 않음.

* 1등급 (IP 1X): 50mm 이상의 물체(고체)로부터의 보호. (손으로 만지는 것 정도로부터의 보호)

* 2등급 (IP 2X): 12mm 이상의 물체(고체)로부터의 보호.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 정도로부터의 보호)

* 3등급 (IP 3X): 2.5mm 이상의 물체(고체)로부터의 보호. (연장 및 전선 크기 정도로부터의 보호)

* 4등급 (IP 4X): 1.0mm 이상의 물체(고체)로부터의 보호. (얇은 연장 및 전선 크기 정도로부터의 보호)

* 5등급 (IP 5X): 분진, 제한된 수준의 먼지로부터의 보호.

* 6등급 (IP 6X):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 (완전한 방진)




- 방수 등급은 0~8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등급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0등급 (IP X0): 보호되지 않음.

* 1등급 (IP X1):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 (낙수)로부터의 보호

* 2등급 (IP X2): 수직으로부터 15° 이하에서 떨어지는 물 (낙수)로부터의 보호.

* 3등급 (IP X3): 수직으로부터 60° 이하에서 떨어지는 물 (낙수)로부터의 보호.

* 4등급 (IP X4): 모든 방향에서 흩뿌리는 물 (낙수)로부터의 보호.

* 5등급 (IP X5): 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낮은 압력의 물로부터의 보호.

* 6등급 (IP X6): 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높은 압력의 물로부터의 보호.

* 7등급 (IP X7): 수심 15cm~1m 깊이의 물속에서 보호.(일시적 침수에 보호)

* 8등급 (IP X8): 수심 1m 이상 깊이의 물속에서 보호.(연속 침수에 보호)


아이폰의 방수방진 등급은 IP67, 특히 방수 등급에서 7등급임으로, 생활 방수정도(일시적 침수)만 가능하며 절대로 물에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방수 등급은 담수로 측정한 등급이기 때문에 바닷물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IP68 등급은 연속적인 침수는 가능하지만(이론적으로), 만약 침수가 되면 사용자 책임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 꾹! 공감은 더 좋은 포스팅의 밑거름이 됩니다.

반응형